국민 혈세 낭비 비난 쏟아져… "국고탕진 더 이상 안돼"

용산에 이어 세종에도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는 가운데 45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된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용산에 이어 세종에도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는 가운데 45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된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행정중심도시건설청(행복청)이 세종시 대통령 제2집무실을 청와대와 비슷한 수준으로 건립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복청으로부터 받은 ‘2023년도 예산안·기금운영계획안’에 따르면 행복청은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총 사업비로 4593억원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2집무실은 청와대와 유사한 규모로 건립하는 것으로 사업비를 산출했다. 세종시 제2집무실 건립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올 5월 국회를 통과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특별법 개정안에 따라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대통령 관저와 집무 공간이 위치한 청와대 본관, 외빈을 접견하는 영빈관과 상춘재, 직원 사무공간인 여민관 등 기존 청와대 건물의 연면적 7만6193㎡를 적용해 공사비 2129억원, 부지비 2246억원을 책정했다. 설계비와 감리비로는 각각 136억원, 7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청와대 수준의 대통령 제2집무실을 지을 계획이 있음에도 용산 이전에 무리한 예산을 쏟았다”며 “불필요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내년도 예산을 면밀히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행복청은 즉시 해명했다. 행복청 측은 지난 5일 보도자료를 통해 “행복도시에 건립 예정인 대통령 제2집무실의 기능과 규모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4593억원 총사업비는 예산안 편성을 위한 참고자료로 제출한 수치에 불과하다. 사업비는 관련 연구 용역과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기능과 규모가 결정된 뒤 산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도 재반박에 나섰다. 김 의원 측은 “행복청이 발표한 보도 해명자료는 행복청에서 직접 작성한 예산안과 정면으로 배치되므로 어불성설”이라며 “행복청이 40억원을 증액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행복청이 의원실에 제출한 증액 요청 관련 서류를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세종집무실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누리꾼들의 반응은 싸늘한 분위기다. 부동산 관련 커뮤니티에서 한 누리꾼은 “용산에도 많은 예산이 투입됐는데 이번에도 수천억원의 국민 세금이 들어간다”며 “지금 윤 대통령의 지지율도 많이 떨어졌다. 돈낭비로 집무실을 짓는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누가 진실인지 정확한 사업비가 얼마 들어가는지 공개해야 한다. 너무 많은 세금이 들어가면 반대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며 “더 이상 국고를 탕진하면 안된다. 건물 짓는데만 국민 혈세가 얼마가 들어가야 되느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