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에 많은 젊은 고객들로 붐비는 모습. 사진=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에 많은 젊은 고객들로 붐비는 모습. 사진=롯데백화점 제공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모델로 칭찬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개점 122일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9월22일 문을 문을 연 초대형 상업복합단지 웨스트레이크가 지난 21일 기준 누적 매출 1000억원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하노이의 서호 신도시에 자리한 연면적 35만4000㎡(약 10만7000평) 규모의 종합몰이다. 이른바 ‘베트남판 롯데타운’으로 쇼핑몰과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을 모두 즐길 수 있다.

이곳은 신 회장이 올해 경영 메시지인 ‘강력한 실행력’의 성공 사례로 꼽기도 했다. 그는 지난 18일 열린 상반기 VCM(옛 사장단 회의)에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처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만들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해 9월 현지에서 열린 오픈 기념식에도 장남인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과 함께 참석할 정도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에 공을 들였다.

이번 매출 1000억원 돌파는 베트남 현지 쇼핑몰 중에서도 최단 기간 기록이다. 누적 방문객 수도 500만명을 넘어섰다. 하노이 인구가 840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시민 3명 중 2명이 이곳을 방문한 셈이다. 누적 구매 건수는 60여만건에 이른다.

이같은 성과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적극 공략하는 전략이 주효한 결과로 분석된다. 쇼핑몰에 입점한 총 233개의 브랜드 중 약 40%인 85개 매장이 현지에 없는 특화 매장으로 호기심 많은 MZ세대의 구매욕을 자극했다.

공간 기획 전반에 K콘텐츠를 반영한 점도 인기 요인이다. K팝 아이돌이 앰배서더로 활동한 국내 패션 브랜드 ‘아크메드라비’, 국산 주방용품 브랜드 ‘락앤락’ 등의 매장과 한국 전문 식당가 등이 고객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성공을 계기로 해외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동남아 내 총 4개점을 운영 중인 롯데백화점은 향후 베트남에 1~2개의 쇼핑몰 추가 출점을 검토 중이다.

김준영 롯데백화점 해외사업부문장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베트남을 넘어 아시아 최고의 쇼핑몰을 목표로 했다”며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