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롯데쇼핑이 쇼핑 1번지를 향해 2026년 매출 17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롯데쇼핑은 19일 ‘롯데쇼핑 최고경영자(CEO) IR 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최고투자책임자(CIO)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초청해 중장기 실적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을 공개했다.
6대 핵심 전략으로 사업부별 시너지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트렌드에 대응해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비전 달성을 이룬다는 전략이다.
6대 핵심 전략은 기존 사업부 혁신을 중심으로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 ▲이커머스사업 최적화&오카도 추진 ▲부진 사업부 턴어라운드 ▲신규 성장 동력을 고려한 동남아 비즈니스 확장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으로 전환이다.
먼저 기존 점포 중 본점, 잠실점, 수원점 등 핵심 상권에 위치한 8개의 주요 점포를 전략적으로 먼저 리뉴얼해 상권별 넘버원 점포로 키운다. 성장성과 수익성이 우수한 쇼핑몰 사업에 집중해 2026년 송도점 오픈을 시작으로 광복, 대구 등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를 위한 전략도 박차를 가한다. 올해 하반기 특별한 고객 경험 및 전문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통합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정보기술(IT)·물류 관련 비용까지 추가로 절감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커머스는 롯데 유통의 강점을 살린 특화된 전문몰들을 통한 수익성 중심의 사업전략으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한다. 고객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뷰티·럭셔리·패션·키즈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버티컬 전문몰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상품을 늘릴 계획이다.
또 지난해 체결한 오카도 솔루션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총 6개의 스마트 물류 자동화 센터 CFC를 구축할 예정이다. 첫 CFC는 부산에 건립되며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오픈할 예정이다. 6개의 CFC가 정상 가동되는 시점에는 약 5조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홈쇼핑, 하이마트 등 실적 개선이 필요한 사업부의 경우 판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해 나간다.
해외사업은 동남아를 중심으로 확장한다. 오는 22일에는 베트남 하노이에 최대 프리미엄 쇼핑몰,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이 결합된 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그랜드 오픈한다. 또 호치민 에코스마트시티에도 대형 복합단지를 개발 중에 있다.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으로 전환’은 롯데만이 가지고 있는 국내 최대 수준의 4200만 고객 데이터를 자산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의 유통사업 연계, 데이터 커머스 추진 등 기업간거래(B2B) 신사업을 통해 신규 수익을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이외에도 롯데쇼핑은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에도 집중하며 주주 친화 정책 일환으로 배당을 점진적으로 늘려가기로 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는 수익성과 효율성 개선에 집중했다면 내년은 고객중심의 가치를 우리의 핵심 경영철학으로 삼고 ‘고객의 첫번째 쇼핑목적지’로 만들겠다”며 “6대 핵심전략을 바탕으로 2026년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해 임직원들과 원팀이 되겠다”고 말했다.
- [유통정보통] "최대 60% 할인" 백화점 4사,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
- 부산 롯데타워 23년 만에 기공식… 어떻게 건설되나
- 소비 침체에 백화점 부진… 롯데쇼핑, 2분기 영업익 30.8% 감소
- 대구은행은 시중은행하는데 부산은행은 안된다… 왜?
- [유통정보통] "최대 반값 할인"… 백화점, 해외패션 할인전
- 세계 1위 부자의 초대… 티파니 본점 재개장에 국내 백화점 CEO 총출동
- 국내 대기업 6곳, 딜로이트 글로벌 톱 250 유통기업 등재
- 중국서 악몽 롯데쇼핑, 베트남에 거대쇼핑몰 추진… "랜드마크 될 것"
- 유통 총수 연봉, 신동빈 54억 받아… 정유경은 35억 수령
- '애플페이' 도입 D-8… 대형마트·카페 사용처 어디?
- 한국버스방송, 양방향 AI 스마트앱 개발 착수
- 롯데쇼핑, 3분기 영업익 5.3%↓… "소비침체 속 마트·슈퍼 선방"
- 롯데백화점, 동반성장 부문 중기부장관 표창 수상
- 신동빈이 콕 찍은 성공스토리 '롯데몰 하노이'… 매출 1000억 돌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