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뮬도사, 미 3대 약국체인 목록 등재...3분기 출시 목표
미 3대 PBM도 등재 논의⋯'CVS 케어마크' 영향 기대

[서울와이어=정윤식 기자] 동아에스티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이뮬도사(성분명 우스테키누맙)’가 미국 전문약국 체인인 ‘CVS 스페셜티(CVS Specialty)‘ 목록에 등재됐다. 이번 조치에 힘입어 이뮬도사의 빠른 미국 시장 출시 및 확대가 기대된다.
8일 CVS 스페셜티에 따르면 지난 1일 동아에스티의 이뮬도사가 ‘포괄적 전문약국 의약품 목록(Comprehensive Specialty Pharmacy Drug List)’에 등재됐다. 다만 아직 이뮬도사가 미국 시장에 출시되지 않아 재고는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에스티는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글로벌 제약사 인타스(Intas)의 자회사 어코드 바이오파마(Accord Biopharma)를 통해 이뮬도사의 3분기 미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미국 공보험을 관리하는 CMS(메디케어 및 메디케이드 서비스 센터)로부터 HCPCS(일반 의료 절차 코딩 시스템)의 코드를 획득했다.
이뮬도사의 오리지널 제품인 스텔라라는 얀센이 개발한 인터루킨(IL)-12, 23 억제제로 판상형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다. 지난 2023년 10월 어코드 바이오파마는 얀센과의 합의를 통해 올해 5월 15일부터 미국 시장에 이뮬도사를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10월 동아에스티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이뮬도사의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같은 시기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의약품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승인 권고를 받았으며, 이후 유럽위원회(EC)로부터 판매 승인을 획득했다. 업계에 따르면 이뮬도사는 올해 1월 독일에 출시됐다. 지난 4월에는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추가로 발매되며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현재 이뮬도사는 미국 3대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인 CVS 케어마크, 옵텀, 익스프레스 스크립츠(ESI) 등과 의약품 처방집 등재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등재된 CVS 스페셜티와 CVS 케어마크가 CVS 헬스그룹의 계열사인 점을 고려하면 PBM 등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CVS 스페셜티는 아크레도, 옵텀 스페셜티 파마시와 함께 미국 3대 전문약국 체인이다. 이 기업은 ▲항암제와 생물학적 제제, 희귀질환 치료제를 포함한 특수 의약품의 전문화된 조제 ▲전문화된 케어를 통한 환자 지원 프로그램 ▲CVS 케어마크와 보험 연계 및 사전 승인(Prior Authorization) 지원을 제공한다.
특히 미국 내 24개의 직영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11개의 스페셜티 우편조제 센터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CVS 헬스 그룹의 약국 체인인 CVS 파마시가 보유한 9000개 이상의 매장을 통한 배송 체계를 보유했다.
한편 최근 애리조나주 독립 보험사인 ‘AZ Blue’는 이뮬도사를 ‘약국 급여에 포함되는 전문의약품’ 목록에 등재했다. 여기서 이뮬도사는 가장 높은 본인부담률을 가진 D 티어를 받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