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부터 정비구역 지정 절차 순차적으로 시작

오세훈 서울시장이 신속통합기획을 활용해 재건축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신속통합기획을 활용해 재건축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개발·재건축 사업인 ‘신속통합기획’ 민간사업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재개발 후보지 중 하나이자 서울 대표적 노후 저층 주거지인 ‘창신·숭인지역’을 방문해 상황을 점검했다. 그는 실질적이고 물리적인 주거환경 개선이 이뤄지도록 신통기획을 활용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민간 재개발 후보지는 현재 각 자치구에서 정비계획 수립을 준비 중인 상태로 재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2만5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오 시장이 방문한 창신·숭인지역은 2010년부터 재정비촉진사업이 추진됐으나 2013년 구역이 해제되는 등 사업에 난항을 겪었다. 하지만 이번 후보지에 포함되면서 지지부진했던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구역지정 이전절차 간소화를 위해 도시계획위원회에 신속통합기획 특별분과(수권) 위원회를 신설했다. 아울러 구역지정 이후에도 통합심의로 사업기간을 단축하도록 국토부에 건의했고 현재 국토부에서는 연내 관계법령 개정을 목표로 검토 중이다.

현재 각 자치구에서 정비계획 수립을 준비 중인 상태로 연내 신속통합기획안을 수립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정비구역 지정 절차를 순차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내에는 민간 재개발 후보지 21곳을 포함 총 33곳에서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재개발이 추진 되는 상황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재개발 공모를 통해 후보지를 발굴하고 통합기획 적용을 적용할 계획”이라며 “불필요한 도시규제를 개선하고 주민소통 강화하는 등 재개발 활성화를 위한 역량을 집중해 2025년까지 13만호 공급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