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사내 이메일로 "포스코 국민기업 아니다" 주장
지주사 포항이전 범대위 측 즉각 성명서 내고 강도높은 비판
올해 포스코 교육재단 출연금 중단 논란 지역민 반발 심화돼

포스코와 포항지역민 간 갈등이 재현될 조짐을 보인다. 최근 포스코홀딩스가 전 직원에게 보낸 메일에 '포스코가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내용을 두고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강하게 반발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포스코와 포항지역민 간 갈등이 재현될 조짐을 보인다. 최근 포스코홀딩스가 전 직원에게 보낸 메일에 '포스코가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내용을 두고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강하게 반발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포스코홀딩스가 지난 6일 직원들에게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내용의 교육 메일을 보낸 것을 두고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들고 일어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 경영전략팀은 ‘포스코그룹 정체성’이라는 제목으로 “포스코그룹이 국민기업이라는 주장은 현실과 맞지 않으며 미래 발전을 위해 극복돼야 할 프레임”이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전 직원에게 보냈다.

사측은 해당 메일을 통해 “포스코는 산업은행이 마지막까지 보유한 지분 2.4%를 매각해 완전한 민간기업이 됐다”며 “민영화된 지 20년 이상 지났지만, 여전히 국민기업이라는 모호한 개념이 정체성을 왜곡하고 과도한 책임과 부담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보호와 육성으로 성장한 만큼 국민기업이라는 주장도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포스코는 “중화학공업 육성 법률의 의거한 지원은 1986년 1월 종료됐고 일반 민간기업처럼 취급돼 이후 특별혜택을 받은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기업이라는 왜곡된 주장을 바로 잡고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정체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설명자료를 작성했다”며 “국민기업이라는 이름으로 더는 포스코를 향한 부당한 간섭과 과도한 요구는 없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홀딩스의 이 같은 주장에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는 즉각 성명서를 내고 반발했다. 범대위는 “포스코가 국민기업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부모세대의 피땀과 눈물, 제철보국의 창업정신을 거역하는 최정우의 억지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이와 함께 “(이메일을 통해) 최정우 회장의 속내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다”며 “국민기업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을 훼손하지 말고 즉시 포스코홀딩스 회장에서 물러나라”며 최 회장의 퇴진론을 주장했다. 

아울러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에 대한 자긍심을 존중하고 그 자긍심이 ‘100년 기업 포스코’의 원천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포항의 모든 정치 세력은 포스코, 포항, 국가의 미래를 위해 최정우의 잘못된 경영 리더십을 강도 높게 비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최 회장이 지난 7일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공장 착공식에 불참한 것을 두고서도 지역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비판했다. 앞으로 범대위 시민규탄대회 등을 통해 포항시민과 ‘최정우 회장 퇴출’ 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번 이메일 논란으로 지역민과 갈등이 다시 재현될 조짐을 보인다. 앞서 지주사 논란을 두고 한 차례 갈등을 겪었다. 포스코 측은 “친환경 미래소재 분야 대표기업으로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배포한 자료”라며 “설명 과정에서 오해가 생겼다”고 입장을 밝혔다.

여기에 포스코가 올해 교육사업 출연금을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산 중이다. 포스코는 포스코교육재단에 지원한 출연금을 2012년 385억원, 2019년 180억원으로 점차 줄였다. 

지난해는 70억원으로 대폭 감소한 가운데 올해는 출연금 지원을 중단했다. 그간 포스코는 교육으로 나라에 보답한다는 ‘교육보국’ 이념을 내세워 설립 초기부터 직원 정착 유도를 위한 목적으로 교육사업에 많은 투자를 해왔다. 

교육재단은 1971년 제철장학회로 시작해 2002년 현재의 이름으로 바꾸고 경북 포항과 전남 광양, 인천 등에서 12개 유·초·중·고교를 운영 중이다. 또한 별도 법인인 포항공대(포스텍)를 비롯해 자율형사립고인 포항제철고, 광양제철고도 세웠다. 

특히 포항에는 재단 학교 절반인 6개 학교가 위치했다. 당장 재단 측은 포스코 출연금이 없어도 운영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출연금이 줄면서 재단은 재정 자립화를 위해 구조조정을 하거나 비용을 줄이는 등 노력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포항지역 각계는 포스코가 최근 교육에 대한 투자를 줄인 데 대해 장기적으로 재단 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처럼 지역민 갈등과 함께 출연금 지원 중단 논란 등으로 포스코는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주사 이전 문제를 두고 지역민과 갈등 상황은 정치권과 당시 대선 주자들의 합세로 결국 꼬리를 내렸다"며 "포스코만의 특수성에 따른 것으로 지역민과 더욱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