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서 발생하는 수익 유출 우려
장기적 시설 노후화·일자리 축소 예상
포스코, "지역 세수 감소는 전혀 없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스코홀딩스 서울 설립 반대와 관련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스코홀딩스 서울 설립 반대와 관련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포스코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의 서울 설립을 앞두고 지역의 우려와 반발이 심화된다.

9일 포항시에 따르면 포스코 지주회사와 관련된 ‘지역경제·사회단체 간담회’가 진행됐다. 회의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등 시·도의회 의원들과 지역경제·사회단체장 100명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포스코 ▲지주회사 본사 포항 이전 ▲미래기술연구원 등 연구시설 포항 설치 ▲지역 상생협력 대책에 대한 입장표명 ▲철강부문 재투자·신사업 투자 확대 등 4대 요구사항 이행을 촉구했다. 또 범시민대책기구를 구성하고 대시민 서명운동·국민청원 등을 전개한다.

이들은 “포스코홀딩스가 서울에 설치되면 포스코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유출될 것”이라며 “철강사업보다 신규사업에 대한 우선 투자로 포스코가 태생하고 성장한 포항에 대한 투자가 축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포스코홀딩스가 철강사업 재투자를 줄이고 신사업 투자에 집중하면 장기적으로 시설이 노후화되고 일자리가 축소될 것”이라며 “미래기술연구원 등 주요 연구시설의 수도권 설치로 지역 인재들이 유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각 단체장들은 간담회를 마치고 포스코 본사 앞에서 항의 집회를 이어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그동안 시민들이 포스코에 보낸 애정을 외면하지 말고, 하루빨리 신뢰할 수 있는 상생대책을 표명해 주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이와 관련한 입장문을 내고 “지주사 출범으로 인한 포항·광양지역 인력 유출이나 지역 세수 감소는 전혀 없다”며 “포스코의 본사는 여전히 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포스코는 앞으로도 철강산업과 관련해 글로벌 최고의 경쟁력을 지속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지주사 전환을 통한 그룹의 균형성장은 포항지역 발전에도 더욱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룹차원에서 미래기술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신성장 사업을 추진하면 신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이 증가해 포항·광양 지역 발전에도 더욱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