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립 추진과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도 반대의사를 나타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립 추진과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도 반대의사를 나타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포스코그룹의 지주사 서울 설립과 관련 포항 지역 반발이 거센 가운데 유력 대선후보들까지 반대하면서 이 문제가 정치 쟁점으로 비화했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 11일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사의 서울 설립을 반대한다”고 밝히면서 포항 시민들에게 힘을 실었다.

이 후보는 “지방이 살아야 국가가 사는 것”이라며 “포스코는 경북 유일 대기업 본사로 지역 자존심이자 균형발전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스코지주사 서울 설립은 고 박태준 명예회장의 도전정신, 민족 기업으로서 역사적 사명에도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도 지난달 27일 지역 자치단체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 기관도 지방으로 가는 마당에 국민기업인 포스코가 지주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지역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포스코는 이와 관련 지난 8일 입장문에서 “지주사 출범으로 인한 포항·광양지역 인력 유출이나 지역 세수 감소는 전혀 없다”며 “포스코의 본사는 여전히 포항”이라고 수습에 나섰지만, 오히려 반발이 거세지는 모습이다,

포항 시민들은 지주사 설립 반대 이유로 ‘국가균형발전 역행’을 내세웠다. 시민들은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를 통해 총궐기 연대서명과 국민청원을 시작했다. 이철우 포항시장도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포항시는 포스코가 지역발전 약속 이행을 하지 않고,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도 지역사회와 소통·협의 등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포항시는  이장식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TF는 포스코지주사 서울 이전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진행하는 서명운동과 국민청원에 행정적 지원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