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레미콘업계, 지난 9일부터 총파업 지속
격려금 신설 의견차…사측 "받아들일 수 없다"

부산 레미콘업계의 파업이 열흘 동안 지속되면서 모든 건설현장이 멈추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부산 레미콘업계의 파업이 열흘 동안 지속되면서 모든 건설현장이 멈추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부산 레미콘업계가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하면서 지역 건설현장이 전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19일 민주노총 산하 부산건설기계지부와 부산경남레미콘협회에 따르면 노사는 운반비 인상 등을 놓고 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부산건설기계지부에 속한 경남 양산·김해·창원 진해지역 레미콘 기사들은 지난 9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 상태다.

이번 협의에서 마지막까지 쟁점이 된 부분은 격려금 신설이다. 그동안 건설지부는 현재 회당 5만원인 운반비를 인상하고 격려금을 신설해달라고 요구했다. 운반비 인상폭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의견이 조율됐으나 격려금 신설과 관련해서는 의견 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사측은 격려금 신설이 다른 지역 레미콘업계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했다. 전국에서 레미콘 기사에게 운반비 외 격려금을 지급하는 지역은 없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퇴직금과 연동이 될 가능성도 있어 격려금 신설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이다.

10일 동안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건설현장이 셧다운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부산 지역은 북항 오페라하우스와 부산국제아트센터, 만덕~센텀 대심도 공사 등을 포함해 재개발 아파트 공사장까지 100곳이 넘는 건설 현장이 레미콘 파업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