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사실 확인 요청에 답변 없어"
무단입국자 숫자 달라… 신빙성에 의문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서쪽으로 40㎞ 떨어진 콜론시나 지역 숲속에 러시아 군이 버리고 간 다연장 로켓포가 망가진 채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서쪽으로 40㎞ 떨어진 콜론시나 지역 숲속에 러시아 군이 버리고 간 다연장 로켓포가 망가진 채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러시아 국방부가 “우크라나이군에 가담해 참전한 한국인 4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외교부는 “러시아 정부가 확인 요청에 답이 없다”고 19일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는 지난 17일(현지시각) 한국 국적자 13명이 우크라이나로 들어와 4명이 숨졌으며 8명이 우크라이나를 떠났고 1명이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외교부는 “현재 러시아 국방부가 밝힌 내용을 인지하고 있으며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러시아 주재 한국대사관에 사실관계 파악을 지시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입·출국자, 사망자, 잔류자 등의 숫자 외에 더 이상의 상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러시아 국방부가 우크라이나군에 가담한 외국인 숫자와 사망자 수를 국가별로 공개한 것에 대해 신빙성이 높지 않다는 주장도 나온다.

우크라이나에 국제의용군 추가 유입을 막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발하는 관련국을 압박하기 위한 용도로 부정확한 정보를 내놓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현재 정부가 파악 중인 우크라이나 무단입국자 한국인은 5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부는 지난 2월 중순부터 우크라이나 전역을 여행금지구역으로 지정한 상태다. 현재 정부의 예외적 여권 사용 허가를 받지 않고 우크라이나에 입국하면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