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5월·6월 연이어 러 LNG선 계약해지
금융제재 후폭풍...조선사 사태 파장 ‘예의주시’
“LNG선 시장 호황세, 악성재고 가능성은 적어”

대우조선해양이 최근 러시아 선주사로부터 수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건조대금(중도금)을 받지 못해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최근 러시아 선주사로부터 수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건조대금(중도금)을 받지 못해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국내 조선 3사가 올해 상반기 역대급 수주 실적을 달성했으나 러시아발 악재로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이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30일 대금이 기한 내 지급되지 않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척에 대한 계약해지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공시했다. 이 업체는 당초 1조137억원(3척) 규모로 계약을 체결했다. 

대우조선해양과 러시아선사 간 계약해지는 지난 5월에 이어 두 번째다. 당시 회사는 대금 미입금을 이유로 계약해지를 러시아선사에 통보했다. 연이은 계약 취소로 계약 규모는 약 3379억원으로 크게 줄었다. 

대우조선해양은 공시에서 선주사 관련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러시아 국영기업 노바텍일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앞서 노바텍은 러시아 북극해 LNG 프로젝트에 투입될 쇄빙 LNG 운반선 발주를 대우조선해양에 맡겼다. 

대우조선해양은 계약을 바탕으로 LNG 쇄빙선 총 3척을 내년 7월까지 해당 기업에 인도할 예정이었다.  이 같은 계약해지 사례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비롯된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 탓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금융제재가 풀릴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이에 대우조선해양뿐 아니라 국내 대형 조선사들 모두가 관련 문제로 고심하고 있다.

특히 조선 ‘빅3’가 러시아 선주들과 체결한 수주 금액만 무려 9조원가량이다.  삼성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은 각각 50억달러·25척, 5억5000만달러·3척 규모의 러시아 수주 물량을 보유 중이다. 

최근 조선업계는 그간 부진을 털고 흑자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러시아발 리스크가 현실화할 경우 조선사들의 수익성은 악화는 불가피하다.

계약 해지된 선박이 악성 재고로 남게 될 여지도 충분하다. LNG운반선은 선종 중 가격이 가장 높아 처분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LNG선 발주 수요가 집중되는 상황은 불행 중 다행이다. 이에 조선사들은 여러 가능성을 두고 대응책을 모색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러시아발 물량과 관련 계약해지를 충분히 염두에 뒀다. 글로벌 LNG선 시장이 호황세로 웃돈을 제시하는 선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앞선 해양 드릴십(시추선)과 달리 빠른 처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