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등 민생안전 최우선 순위 두고 대응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 등 입법 신속 추진

6일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6일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고위 당정협의회가 열렸다. 당정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경을 신속 집행하고 다음 달 중 추석 민생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6일 오후 국회에서 당정협의회 브리핑을 열고 “당정은 물가 등 민생안정은 그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고 최우선 순위로 두고 대응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정은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과 에너지바우처, 법인택시·버스기사 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경을 신속 집행하기로 했다. 또 8월 중 추석 민생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추가 민생안정 방안 조속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정부가 이미 발표한 석유류와 농축수산물·식품 분야 대책의 경우 물가 상승을 견인하고 민생 체감도가 큰 만큼 집행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당에서는 취약 계층 생활 안정, 핵심 생계비 부담 완화를 위한 민생 대책으로 예산 이·전용 기금 변경, 할당관세 확대를 요청했으며 정부는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당정은 경제활성화와 민생안정 등과 관련한 법안에 대한 입법 추진 대책도 논의했다.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을 위한 각종 규제개혁 법안, 기업 투자·부동산 관련 규제 합리화 법안, 각종 세법 개정안, 중소기업의 중견기업 전환 법안 등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당정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역량 강화, 메타버스 등 미래산업 육성 지원 법안도 주요 입법 과제로 포함하고 입법 추진을 위해 협의채널을 상시로 운영할 방침이다.

허 대변인은 “당정은 앞으로도 주요 입법을 추진하기 위한 협의채널을 상시 운영하면서 장애요인을 적시에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며 “당에서 추진 중인 100일 작전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거두도록 정부와 합심해 노력하고 그 결과를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