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50인 이상 행사도 마스크 해제

26일부터 50인 이상 실외 집회, 공연에서도 마스크 착용 조치가 해제된다. 사진=서울와이어 DB
26일부터 50인 이상 실외 집회, 공연에서도 마스크 착용 조치가 해제된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정부가 실외 마스크 착용의무를 전면 해제했다. 이미 50인 이하 행사, 집회 등에서 관련 조치가 해제됐으나 그 이상의 인원이 모이는 실외서도 마스크를 벗게 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열린 코로나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다음주 월요일(26일)부터 야외에서의 마스크 착용의무를 전면 해제한다”고 23일 밝혔다. 전날 실외 마스크 해제에 대한 건의가 있었고 이를 받아들인 셈이다.

그동안은 50인 이하 야외집회와 공연 등에서만 마스크를 벗을 수 있었다. 정부는 97%의 국민이 항체를 보유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오면서 실외 감염우려를 덜었다. 한 총리는 “정부가 최근 실시한 전국 17개 시·도 대표 표본 1만명 코로나19 항체 양성률 조사 결과 백신 접종과 자연감염으로 약 97%가 항체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낮은 실외 감염을 고려해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50인 이상 집회, 공연에서도 마스크를 벗도록 조치한 것이다.

실내 마스크 착용은 한동안 더 유지될 예정이다. 환절기 독감과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을 감안한 조치다. 한 총리는 “감염예방을 위해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주기적 환기와 같은 방역수칙은 최선의 방역수단”이라며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한 총리는 “앞으로 항체 수준 변동에 대한 장기 추적조사를 실시하는 등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대책수립에 활용하겠다”며 “일률적인 거리 두기가 없어도 한결같이 방역에 힘을 모아주고 계신 국민들께 감사드리고 코로나를 완전히 극복하는 날까지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