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문 검증기관 평가서 ‘톱 포머’ 선장

HD현대에너지솔루션 충북 음성 공장에 위치한 태양광 실증단지 전경. 사진=HD현대에너지솔루션 제공
HD현대에너지솔루션 충북 음성 공장에 위치한 태양광 실증단지 전경. 사진=HD현대에너지솔루션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HD현대의 태양광부문 계열사인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전세계 태양광모듈시장에서 자사 모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실제 모듈의 성능이 극한의 환경에서도 제대로 작동되는지가 실험을 통해 입증됐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PV Evolution Labs’(PVEL)가 실시하는 ‘2023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PV Module Reliability Scorecard)에서 ‘톱 퍼포머’(Top Performer)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PVEL의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는 일반적인 인증시험과 비교해 더 혹독한 기상환경에서 모듈 성능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제품인증프로그램(PQP)이다. 

고온·저온 등 다양한 극한의 환경에서 6가지 시험이 진행되며, 모듈의 출력 감소폭이 2% 이하인 제품엔 톱 퍼포머가 수여된다.

이번 톱 퍼포머로 선정된 제품은 HD현대에너지솔루션에서 생산한 미국 수출용 주택용 M6 132셀 양면 모듈이다. 이 제품은 기계적 하중을 가한 이후 온도 순환과 가습 동결 순환을 진행하는 시험과 장시간 빛과 열에 노출된 환경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회사는 모듈에 ‘멀티와이어’, ‘하프컷(Half-Cut)’ 등의 기술을 적용했고, 셀 생산 과정에서도 특수처리를 해 효율 안정성을 높였다. 또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품질 향상을 위해 모듈을 생산하는 충북 음성 공장에 발전 효율 검증을 위한 실증 설비 단지로 운영 중이다. 

음성 공장은 각종 컨베이어벨트, 협동 로봇과 첨단 자동화 설비들로 구성, 스마트 팩토리로 구축됐다. 회사는 공장 내 물류 이동과 작업환경 제어, 불량관리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톱 퍼포머 선정으로 극한의 환경에서도 제품이 정상 작동할 수 있다는 안정성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품질 기준에 맞춰 검증된 고성능 제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