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진단 기술 3종 특허 등록…"팬데믹 대응 준비 완료"

[서울와이어 정윤식 기자] HLB파나진은 자회사 바이오스퀘어가 면역진단 플랫폼 ‘퀀텀팩(QuantumPACK)’ 기반의 모든 분석장비 및 진단 제품에 적용되는 표준물질에 대한 조성물 특허를 미국 특허청(USPTO)에 등록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HLB파나젠에 따르면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양자점(Quantum Dot) 함유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면역진단용 바이오 분석기기의 검증용 표준물질 조성물과 이를 이용한 표준 스트립에 관한 것이다.
표준물질은 다수의 분석기기를 통해 검출을 진행할 때 요구되는 발광 신호 강도에 대한 기준이 되는 물질로, 발광 강도 편차를 검증 및 보정해 분석 정확도를 높이고 분석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이오스퀘어는 앞선 표준물질에 대한 조성물 특허를 이미 한국과 일본, 중국에 등록했으며, 유럽에도 특허 신청을 완료했다.
특히 이번 조성물 특허가 등록되면서 미국에서 등록을 마친 분석방법 특허, 물질 및 제조방법 특허와 양자점 기반 분석장비 및 진단키트에 대한 핵심 기술 3종에 대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이를 통해 미국 시장 진출에 필요한 기술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현지에서의 경쟁력 확보 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장인근 HLB파나진 대표는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등록된 면역진단 장비 및 진단제품의 신뢰도를 한층 높이는 한편 미국 시장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바이오스퀘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HLB파나진은 PNA 기반 PCR 분자진단 기술 및 면역진단 기술 등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갖춘 만큼 코로나19는 물론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팬데믹 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응해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준비가 됐다“고 덧붙였다.
- HLB파나진, 비소세포폐암 ROS1 동반진단 식약처 허가
- HLB파나진, 글로벌 진단기기 전시회 '메드랩 2025' 참가
- HLB파나진, 바이오스퀘어 의료기기 3종 美 FDA 등록 완료
- HLB파나진, 암 진단키트 '파나뮤타이퍼 EGFR' 말레이시아 허가 획득
- HLB셀, 수술용 지혈제 '블리픽스' 확증 임상서 비열등성 확인
- HLB, 베트남 소비재전서 여성 전문 케어 브랜드 '이너생각' 소개
- HLB파나진, 2분기 영업익 6억원⋯전년비 83.1%↑
- HLB파나진 "바이오스퀘어, 호흡기 질환 진단키트 FDA 추가 등록"
- HLB파나진, 암 진단제품 8종 파키스탄 등록 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