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 사진=공식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 사진=공식 페이스북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후보 등록 첫날인 오는 17일,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다고 공식 선언한다.

이 고문은 14일 국회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많은 분의 의견도 청취하고, 여러가지 생각을 해서 마음의 정리가 됐기 때문에 이른 시간 내에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출마 계획을 굳힌 것으로 판단된다.

이 고문은 “민생이 어려운 지경으로 바뀌어 국민의 고통이 큰데 정치가, 민주당이 국민의 더 나은 삶, 고통 없는 더 안전한 삶을 만들어야 한다. 그게 정치의 가장 큰 역할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고문의 출마를 반대하는 당내 견해에 관해 묻는 물음에는 “원래 당이라는 곳에는 다양한 분들이 모이고, 다양성이 당의 본질”이라며 “의견의 다름은 시너지 효과를 내는 새로운 재원이 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동안 이 고문은 차기 민주당의 대표를 뽑는 8·28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두고 고심을 거듭해 왔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 고문의 당권 도전을 기정사실로 여겨왔다.

한편, 이 고문은 출마 선언과 함께 ‘정치개혁’을 강조할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17일부터 이틀간 당 대표·최고위원 선거 후보 등록을 받은 뒤 오는 28일 예비경선(컷오프)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