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4사, 현대중공업 공정위에 제소
"채용 절차 정당하게 이뤄져"… 현대중 반박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국내 조선사 간 냉기류가 흐른다. 인력난 심화에 따른 기업 간 고급 인력 확보를 놓고 갈등이 표면화했다.

대형·중소 조선사 4곳은 조선업계 맏형 격인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을 상대로 평균 이상의 고연봉을 제시해 핵심 인력을 빼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케이조선·대한조선 등 조선 4사는 한국조선해양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할 예정이다. 이들은 “자사 핵심 인력에 업계 평균 이상의 연봉으로 부당 유인 행위를 했다”고 주장한다.

또한 소장을 통해 “통상적인 수준 이상의 연봉 제시뿐 아니라 가점 부여, 서류심사 면제, 보너스 제공 등의 조건을 제시해 핵심 인력을 유인해 왔다”며 “한국조선해양이 은폐를 위해 경력직 공개채용 지원을 유도하는 수법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올해 상반기까지 자사의 직원 가운데 현대중공업으로 이직한 인원이 설계, 공정관리, 연구개발분야 등 300명 이상일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국내 조선사가 강점을 지닌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관련 인력에 집중된 것으로 봤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와 관련 “타사에서 부당하게 인력을 빼 온 적이 없으며, 경력직 공개채용은 동등한 조건에서 정당하게 이뤄졌다”며 “공정위 제소의 경우 절차에 맞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조선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좋은 조건의 회사로 이직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논리도 있지만, 국내 업체끼리의  인력 쟁탈전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합법적 절차로 인력 채용이 이뤄졌는지가 쟁점이 될 것 같다”며 “전반적으로 극심한 인력난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경쟁업체로의 이직을 막기 위한 고육책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