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값, 원유값에 비례해 오르는 건 아냐"

서울시내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이 우유제품을 고르고 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시내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이 우유제품을 고르고 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원유(우유 원료) 가격이 오르더라도 우유 가격이 정확히 얼마나 인상될지는 아직 확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범수 농식품부 차관보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원유 생산비가 ℓ당 52원 오른 만큼 올해 원유가격이 상향 조정될 여지는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에 따라 우유 가격이 ℓ당 500원 이상 올라 3000원을 넘을 수 있다는 업계 전망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업계에서는 과거 원유값이 ℓ당 21원 올랐을 때 우유 가격이 150∼200원 오른 점을 고려하면 이번에 우유 가격이 300∼500원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차관보는 “우유 가격이 반드시 원유 가격의 약 10배만큼 오르내리는 것은 아니다”며 “우유 가격이 거의 원유 가격 인상분 그대로 오른 적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유 가격에는 원유값 외에 유류비, 인건비, 포장재비 등도 반영된다”며 “다른 요인도 우유 가격 변동을 충분히 유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차관보는 “정부가 유업체에 가격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지시할 순 없다“면서도 “다만 다른 식품의 원료가 되는 흰 우유 가격은 인상을 최대한 자제하고 올리더라도 물가에 영향이 적은 가공유 제품의 가격을 조정하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유제품 수급조절 기구인 낙농진흥회는 지난 16일 이사회를 열고 원유 용도별 차등 가격제 도입을 골자로 한 낙농제도 개편안을 의결했다.

기존에는 원유 가격을 결정할 때 생산비의 증감만 반영토록 하는 ‘생산비 연동제’를 적용했으나 우유 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가격만 끌어올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새 제도는 원유를 음용유와 가공유로 나누고 음용유 가격은 현 수준을 유지하되 가공유 가격은 더 낮추는 방식이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유업체가 가공유 제품을 더 싼 값에 사들여 유가공 제품의 판매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박 차관보는 원유가격 조정과 관련해 “생산자와 유업체 간의 협상을 최대한 존중할 것”이라며 “양측의 입장차가 클 경우 정부가 합리적인 판단을 위해 자료 제공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