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정부가 소비자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10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국제유가가 배럴당 90달러를 상회하고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영향으로 소비자물가 상방압력이 가속화된다”며 “정부는 이달 소비자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가공식품·외식 가격이 불법 인상이나 과도한 인상이 없도록 이달 중 공정거래위원회 등 부처 간 점검, 12개 외식가격 공표 등 시장 감시 기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며 “농축수산물은 최근 가격 상승과 수급 불안 품목을 중심으로 품목별 대응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 경제는 대내외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경기·물가·금융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양상”이라며 “국내 물가 안정과 경제 리스크 관리가 1분기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리스크와 관련해 “내일 한국은행 총재 등과 자리를 함께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해 재정·금융·통화당국 간 상황인식과 정책공조를 강화할 방침”이라며 “리스크 요인 점점과 금융 불균형 시정·시장안정 등을 점검하겠다. 최근 우크라이나 상황을 포함한 비상대응계획까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3월 말 종료되는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상환 유예 조치의 연장 여부 등을 점검하겠다”며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 여부 등 문제도 신속히 종합 점검한 후 다음달 방침을 확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