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옥포조선소 하청지회 파업 중단 촉구 담화문 발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과 관련한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과 관련한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우조선해양 사태와 관련 관계부처 합동 담화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벌어지는 하청지회 파업 관련 불법점거의 조속한 중단을 촉구했다.

담화문 발표에는 한동훈 법무부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 등이 참석했다.

추 부총리는 “옥포조선소의 1번 독(dock·배를 만드는 작업장)은 세계 최대 규모로 대한민국 조선업 경쟁력의 상징과 같은데 지금까지 불법점거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대우조선해양은 조선업 장기 불황과 분식회계 사태로 경영난을 겪으면서 2015년 이후 7조1000억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돼 구조조정을 추진했지만, 여전히 500%가 넘는 부채비율과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는 등 상황이 녹록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불법점거 사태는 기업 정상화를 위한 뼈를 깎는 노력이 절실한 상황에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협력업체 및 대다수 근로자와 국민 기대에 찬물을 끼얹고, 한국 조선이 쌓아 올린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부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불법행위로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해 동료 근로자 1만8000여명의 피해와 희생을 강요하는 이기적 행동”이라며 “불법점거 중단을 간곡히 호소하기 위해 관계부처 장관들과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모두가 합심해 고통을 분담하고, 경제 살리기에 매진해야 할 때”라며 “노사 간 대화를 통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지금과 같은 불법적인 점거 농성을 지속한다면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주요 업무시설을 배타적으로 점거한 하청노조의 행위는 명백한 위법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며 “노조는 기업과 동료 근로자 전체의 어려움을 헤아려 불법행위를 즉시 중단하고 조속히 타결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