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4일 당헌 개정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위해 서울남부지법에 출석하면서 대기 중이던 취재진을 향해 “오늘 가처분 심리는 순탄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오늘 심리는 어차피 지난 가처분에서 일정 부분 판단을 내린 것에 대해 불복하는 것을 다루는 것”이라며 “당헌 개정안이라는 게 결국 소급된 상황에 관해서 얘기하는 것이고 처분적 당헌 개정이라 법원에서 이것을 큰 고민 없이 판단할 것이다. 법률가들도 문제가 크다고 입을 모아 언급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전날 MBC와의 인터뷰에서도 국민의힘 비대위 출범과 관련해 “지금은 뒤에 기관총 들고 있는 누군가 있다”며 “지금 앞으로 안 나가면 안 되는 상황이 온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의 당권 개입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본인의 중징계가 부당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이 전 대표는 “비대위 출범이라는 게 사실 법원의 판단을 무시하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정치인이 부담을 느낄 것”이라며 “앞에 1열 비대위원 쓰러지니까 또 2열 비대위원 가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그는 “무리수를 두는 것 자체를 싫어하기 때문에 항상 복지부동하는 게 보수정당의 덕목과 같은 것인데 저렇게 무리하게 밀어붙인다는 것은 뒤에 ‘독전관(督戰官)’ 같은 게 있다는 것”이라며 “윤핵관 거세는 거의 쇼다. 윤핵관이 후퇴했으면 뭐에 대한 책임을 지느냐가 명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인이 제기한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서는 “된다고 본다. 지난번에 사법부에서 절차적인 문제보다는 실제 이게 얼마나 내용적으로 문제 있는지를 살폈기 때문에 이번에도 내용적으로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사법부가 밝혀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법원은 이날 개정 당헌의 효력만을 놓고 심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전 대표가 지난 8일 신청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직무집행 정지 가처분 신청(4차 가처분) 심리는 국민의힘의 신청을 받아들여 28일로 연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