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전 경기 평화부지사가 2008년 설립한 단체
이 전 부지사 측근 경기도 팀장 사무실 강제수사도

쌍방울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동북아평화경제협회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쌍방울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동북아평화경제협회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쌍방울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동북아평화경제협회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있는 사단법인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008년 설립한 단체다. 이 전 부지사는 경기도 평화부지사로 취임하기 전까지 해당 단체 이사장을 지냈다.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1월과 5월 중국 선양에서 쌍방울과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및 민족경제협력연합회가 경제협력 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하는 것을 도와준 대가로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와 외제차 등 차량 3대를 받는 등 뇌물 2억5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28일 구속됐다.

또 자신의 측근을 쌍방울 직원으로 허위등재해 임금 9000만원을 지급받도록 한 혐의도 받는다. 이 전 부지사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 등으로 쌍방울 부회장 A씨도 함께 구속됐다.

이와 함께 검찰은 이날 오전 이 전 부지사 비서관을 지낸 경기도청 공공기관담당관실 B팀장의 사무실 PC 자료를 확보하는 등 중요 참고인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