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2030 자문단 출범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2030 자문단 출범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9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2030 자문단 출범식’에서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년도약계좌’를 내년 중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내년에 청년도약계좌를 출시해 청년층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지금 청년들이 직면하는 여러 새로운 문제는 사회 전반적으로 같이 고민하고 지원해야 해결할 수 있다. 금융위도 청년의 원활한 금융 생활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공약에서 청년층이 자산을 형성할 기회를 주기 위해 도입하기로 한 정책형 금융상품이다. 애초 만 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10년 만기로 1억원의 목돈을 마련하도록 하는 금융상품이 될 예정이었지만, 금융위는 현실성을 고려해 5년 만기 상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청년 일자리와 주거 안정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성장성 심사 자금 공급 및 벤처 대출 도입 등으로 양질의 취업·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생애 최초 구매자 주택담보대출비율(LTV) 한도 상향, 초장기(50년 만기) 정책 모기지 상품 출시 등으로 주거 마련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