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금리인하 시작…'빅컷' 기대감↑
국민성장펀드 등 정책적 호재 영향 지속
실적 개선 가능성 높은 조선·방산 등 주목

[서울와이어=노성인 기자] 코스피가 사흘째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3400포인트 를 눈앞에 둔 만큼 다음 주(9월 15~19일)증시는 한차례 숨고르기 장세가 펼쳐질 소지가 크다. 대외적으로 미국 금리인하 여부, 대내적으로 정부의 증시관련 정책의 표면화 등이 투자심리를 가를 것 같다는 게 전문가들 조언이다.
국내 증시는 9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기다리며 상승 모멘텀에 대한 검증의 시간을 지날 것으로 보인다. FOMC의 빅컷(기준금리 0.5%포인트 인하) 여부 및 자사주 소각 유예 기간 논의, 대주주 기준 강화 방침 철회 등 정부의 정책 기대감이 증시 하단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전문가들은 코스피가 3200~3450포인트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최근 정부의 150조원 규모 국민성장펀드 등 정부·기업 자본적 지출(CAPEX)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기존 조선, 방산과 더불어 인공지능(AI) 인프라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망했다.
이상준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고용 경기의 뚜렷한 둔화세에 9월 FOMC 빅컷 가능성까지 제기되며 시장의 연준 금리 인하 기대가 확대된 상황”이라며 "금리 인하 재개에 따른 유동성 확대와 달러 약세 등은 증시에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사실상 대주주 기준 강화 방침 철회를 시사한 점 등도 시장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했다.
이 연구원은 “정부의 시장친화적, 효율주의적 스탠스를 재확인시켜 준 것”이라며 “9월 정기 국회에서 배당소득 분리과세, 자사주 매입 소각 의무화 등도 세부 논의가 이뤄질 예정으로 특히 배당소득 최고세율 30% 미만, 자사주 소각 유예 기간 1년 미만일 경우 시장 반응은 긍정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발표된 물가 지표가 예상 대비 안정적인 가운데 반대로 도소매업 실적 및 마진 훼손 우려가 커졌다는 점에서 소매판매 데이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아울러 FOMC에서는 금리 인하가 기정사실로 되는 만큼(CME FedWatch 25bp 92.0%, 50bp 8.0% 예상) 점도표를 통해 향후 통화정책 경로 힌트를 얻어야 한다는 진단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연준 점도표에서 경기 침체 시나리오가 아니라면 정책과 관세 불확실성이 잔존한 상황에서 더 완화적인 전망이 제시되기는 어려울 수 있다”며 “만약 FOMC를 앞두고 경기 침체 우려가 유입된다면 완화적 점도표를 기대할 수 있으나 금융시장 변동성 불가피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증권가에서는 중장기 관점에서 주식비중 확대 기조 유효하다고 내다봤다. 다만 최근 코스피 상승으로 단기 밸류에이션 부담이 확대됐다고 짚었다. 이에 현재 상황에서는 추격 매수보다 조정시 단기 트레이딩 매매 전략으로 하반기 이익 모멘텀이 견고하고 단기 가격 리트가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조병현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다음 주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소비로 시작되는 사이클적 경기회복이 아닌 정부와 기업 주도의 투자 모멘텀”이라며 “기존 주도주인 조선, 방산은 물론 AI 분야에서는 소재·부품·장비와 전자부품, 전력기기 등 AI 인프라에 대한 관심 확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명간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향후 하반기 실적 둔화에 대한 부담이 높아질 수 있는 국면으로 전환될 것”이라며 “이익 모멘텀이 긍정적인 업종·종목인 반도체, 방산, 조선, 헬스케어, 호텔, 유틸리티로 대응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내다봤다.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로는 15일 중국 8월 소매 판매·산업생산, 16일 미국 8월 소매판매·산업생산, 17일 미국 9월 FOMC, 18일 미국 CB 8월 경기선행지수, 19일 일본 BOJ 금융정책회의 등이 있다.
- 코스피, 사흘 연속 사상 최고치 마감…반도체 질주에 외인 1.4조 매수
- SK하이닉스, 'HBM의 힘' 연일 사상 최고가…“주가 40만원 가능”
- [증권가 퇴직연금 전쟁 ③] '자산관리 명가' 삼성증권, 2위 향한 가파른 질주
- [이재명 정부 100일] "코리아 디스카운트 사라질 수도"...‘5000피' 기대감 ’솔솔'
- 산업장관 미국서 귀국…대미투자 세부 협상서 여전히 '이견'
- 코스피, '10거래일 상승' 오늘도 사상 최고치…장중 3420선 ‘터치’
- 코스피는 사상 최고치인데…개미 순매수 상위 종목들 ‘마이너스’
- 한국거래소, 뉴욕사무소 개소…글로벌 4대 권역 거점 확보
- 한화투자증권, 美 주식 애프터마켓 거래시간 1시간 확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