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산업은행 지원 촉구 기자회견 열어
산은이 원금만 보장받으면 협력사 현금 변제율↑
지연이자 탕감·원금 출자전환·부품업체 지원 요구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산업은행의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산업은행의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서울와이어 박정아 기자] 쌍용자동차 노조가 중소 협력업체의 변제율을 높이는데 사용되도록 ‘산업은행 지연이자 196억원 전액 탕감’을 요구했다.

17일 쌍용차 노조는 서울 여의도에서 산업은행의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노조는 “쌍용차 협력사는 법정관리 이전 발생한 3800억원의 회생채권이 동결됐는데도 법정관리 이후 2500억원의 자재대금도 받지 못한 상태”라며 “협력사는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쌍용차 회생을 믿고 정상적인 자재납품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KG그룹은 협력사들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의 변제율을 높이기 위해 인수대금 이외 3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쌍용차 임직원들도 체불임금에 대해 자발적인 출자전환을 통해 회사 정상화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며 “하지만 산업은행은 1900억원의 원금과 약 200억원의 지연이자까지 100% 변제 받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KG컨소시엄의 인수대금 3655억원 대부분을 산업은행의 담보채권 변제에 사용하다 보니 협력사로 구성된 상거래채권단의 실질 변제율은 41.2% 수준에 불과하다”며 “산업은행이 이자놀이를 중단하고 원금만 보장받는다면 상대적으로 협력사들의 현금 변제율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산업은행의 지연이자 포함 100% 현금변제와 중소 영세 협력사의 14% 현금변제가 공정한 변제 방식인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장기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금 1900억원에 대한 출자전환을 해달라”며 “관계인집회 이전에 산업은행의 빠른 결정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대책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쌍용차 노조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한을 산은 구조조정실에 제출했다.

한편 쌍용차는 오는 26일 인수 마지막 절차인 관계인집회를 열고 채권단 동의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관계인집회에서는 회생계획안에 대해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 동의를 얻어야 법원 인가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