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비위 사후관리 작동 안해… 성폭행 등 2차 가해
성교육 전직원 교육이수 매년 100%...무늬만 교육?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포스코에서 여직원이 남자 상사 4명에서 수년간 성폭행에 시달렸다는 폭로가 나온 가운데, 포스코의 성 비위 예방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겸 한국철강협회장이 9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23회 철의 날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겸 한국철강협회장이 9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23회 철의 날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포스코가 발간한 기업시민보고서(2021)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 2003년 글로벌 수준의 기업윤리를 실천하기 위해 윤리규범을 제정·선포했다. 이 안에는 성 비위 예방을 전담하는 컨트롤 타워부터 전 임직원이 지켜야할 윤리규정이 담겨 있다.

포스코의 성 비위 예방 컨트롤 타워는 최정우 회장 직속의 정도경영실이다. 정도경영실 안에는 윤리경영사무국이 존재하는데, 이 곳에서 그룹사와 해외법인에 관한 성 비위와 관련한 각종 업무를 맡는다.

매년 포스코는 윤리경영사무국을 중심으로 전체 임직원이 윤리규범 준수서약을 받고, 성 비위 예방을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성 비위 신고센터를 운영해 관련 신고를 접수 받는 중이다. 

문제는 포스코의 성 비위 예방 시스템이 겉만 번지르르할 뿐,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포스코는 성윤리 위반 등 4대 비윤리 행위에 는 ‘무관용 원칙(One Strike Out Rule)’으로 대응하고, 제보자의 신분노출이 가능한 모든 행위를 금지하는 한편, 위반 시 처벌할 수 있는 제도를 명문화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포스코는 여직원의 성 비위 신고를 접수받고 피해자와 가해자간에 분리 조치를 시켰지만, 2개월 뒤 해당 여직원을 원대 복귀 시켰다. 더욱이 여직원은 신분이 노출돼 부서 내 왕따와 험담 등 2차 가해로  '지옥'을 겪어야했다.

사진=기업시민보고서(포스코, 2021)
사진=기업시민보고서(포스코, 2021)

포스코의 사후관리도 도마위에 올랐다.

포스코의 신고처리 프로세스는 신고(상담) 신청 접수, 사실관계 조사, 사실확인 및 조치의뢰, 조치결과 통보, 사후 관리 총 5단계로 구성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대상자에게 성희롱 재발방지 교육을 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한다. 그러나 이번 성 비위 사건의 피해자인 여직원은 원래 부서로 배치된 후 2개월 만에 같은 원룸에 사는 다른 남자 상사에게 성폭행을 당했다.

포스코의 성 비위 신고처리 프로세스 중 사후관리가 제대로 작동했다면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김학동 대표이사는 성 윤리 위반 사건에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으로 전 임직원 성 윤리교육 집합교육을 내놓았지만, 실질적인 예방효과로 이어질지 미지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기업시민보고서(포스코, 2021)

 

포스코는 이미 CEO 직속 정도경영실 윤리경영사무국 주관으로 매년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이수율은 2018년 99.9%, 2019년 100%, 2020년 100%로 매우 높다.

한편 경북 포항남부경찰서에 따르면 포스코 포항제철소 여직원 A씨는 같은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 B씨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며 지난 7일 경찰에 고소했다. 

또 술자리에서 자신을 추행한 혐의로 직원 2명, 성희롱한 혐의로 직원 1명을 고소했다. B씨는 지난달 말께 A씨 집에 들어가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다른 직원 3명은 회식 때 A씨를 성추행하거나 성희롱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A씨와 피고소인을 상대로 수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