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동 부회장 "할 수 있는 모든 조치 취할 것"
사측 공식 사과에도 사건 파장 '일파만파' 확산
사건 인지 후 미흡한 후속조치 등 질타 쏟아져

포스코 타워 역삼. 사진=서울와이어 DB
포스코 타워 역삼.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근무하는 여직원 성폭력 사건이 알려지면서 여론이 들끓자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이 고개를 숙였다.

김 부회장은 지난 23일 회사를 대표해 이번 사건의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고 밝히며 피해자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하지만 대중은 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을 향해 비난을 퍼붓는 상황이다.

◆허점 드러난 성윤리 위반 잣대

김 부회장은 사과문을 통해 “회사 내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성윤리 위반 사건에 대해 피해 직원·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엄중하게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그간 포스코는 2003년 윤리경영 선포 이후 성희롱·폭력,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등 사내 윤리경영 캠페인을 펼쳤다. 특히 성윤리 위반 등 4대 비윤리 관련 ‘원스트라이크아웃 제도’ 시행 등 엄격한 잣대로 임직원의 윤리의식을 높여왔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허점을 드러냈다. 이에 김 부회장은 “아직도 회사 내 성윤리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피해 직원이 조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사측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고 경찰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자체적으로도 관련자들을 철저히 조사해 엄중히 문책하고 관리자들에게도 무거운 책임을 물어 피해 직원의 억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전 임직원이 자부심을 갖고 근무할 수 있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서울와이어 DB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서울와이어 DB

◆아무런 언급 없는 그룹 총수

하지만 사측의 공식 사과에도 비난은 끊이질 않는다. 앞서 성폭력 사건을 인지한 후에도 10여일 동안 같은 건물에 있는 피해자와 가해자 사택을 분리하지 않는 등 회사의 미온적인 태도가 도마에 올랐다.

또한 피해자가 지난해 12월 사내 감사부서인 정도경영실에 신고했지만 조치가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부서는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가해자 2명을 피해자와 분리하고 가해자인 B씨에게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내린 게 전부였다. 

이는 회사 내 깊게 자리 잡은 강압적이고 폐쇄된 조직문화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현재 커뮤니티 사이에서는 피해자와 가해자 카톡 내용이 공개됐다. 사건에 정황이 사실로 드러나자 가해자 실명 공개를 포함한 강력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는 질타가 쏟아졌다.

최정우 회장도 비난의 화살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그룹 총수인 최 회장에게 분명한 책임이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럼에도 최 회장은 아직까지 후속 조치를 비롯한 재발 방지대책, 피해자에 대한 사과 등 어떤 언급도 없는 상황이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이와 관련 입장문을 통해 “내부 성, 비리, 윤리문제 등 수사에 대한 공정성이 없고 처벌에 대한 형평성이 없는 실태를 드러냈다”며 "최정우 회장은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