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지난달 29일부터 이틀간 매각 찬반투표
모두 구성원 고용승계·경영진 임기 보장 요구
대주주 산은 "투자 유치에 심각한 영향 초래"

전국 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해양 지회가 한화그룹 측에 인수 조건으로 전 구성원 고용과 경영진 임기 보장 등을 요구해 논란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전국 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해양 지회가 한화그룹 측에 인수 조건으로 전 구성원 고용과 경영진 임기 보장 등을 요구해 논란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한화그룹 측에 인수조건으로 모든 구성원의 고용 보장·처우 개선과 함께 현 경영진의 임기 보장을 요구했다. 회사가 21년만에 새 주인을 찾았지만, 시작부터 논란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대우조선해양 지회는 지난달 29일부터 이틀간 매각에 대한 쟁의행위 안건을 놓고 조합원 대상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결과는 찬성률 72%로 통과됐다.

노조는 이번 인수를 KDB산업은행과 한화그룹 사이 이뤄진 밀실·특혜 매각이라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파업 등 전면 투쟁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과거 2008년 한화그룹에서 인수를 시도했을 때도 노조는 회사에 대한 실사를 강하게 저지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박두선 사장의 경우 올해 3월 선임됐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 동생의 대학 동기다. 앞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박 사장에 대한 ‘알박기’ 인사라는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최대 주주인 산은은 이와 관련 지난 1일 입장문을 내고 노조에 경영진 유임 주장에 우려를 나타냈다.

산은은 “투자 유치 취지를 훼손하고 절차 진행에 중대한 차질을 초래할 수 있는 행위”라며 “회사 정상화와 고용·처우 개선이 뗄 수 없는 관계라는 점을 깊이 이해하고 불합리한 주장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어 “경영진 선임은 대주주의 고유 권한이자 책임이다. 노조 주장은 투자 유치에 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며 “역량 있는 민간 투자자의 자본확충으로 재무 상황을 개선하고 미래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정상화를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노조는 투표로 합법적 쟁의권을 확보함에 따라 쟁의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금속노조·대우조선지회에 상시 대응 기구를 구성해 산은과 한화그룹 본사 앞에서 투쟁을 지속할 방침이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는 ‘스토킹호스’ 방식으로 이뤄진다. 인수의향자와 조건부 투자계약을 맺은 상태에서 공개입찰을 진행하는 식이다. 응찰자가 없으면 인수의향자에게 우선매수권이 돌아간다. 

오는 17일까지 입찰의향서를 접수한 뒤 최대 6주간 상세 실사작업을 벌이고 경쟁입찰을 통해 최종 투자자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노조 리스크가 M&A를 막는 최대 걸림돌로 떠올랐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로서 매각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이지만, 정상화 과정에서도 한화가 노조 문제를 계속 안고 가야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하청노조 손해배상청구 문제 등 풀어나가야 할 숙제가 많다. 서로 간의 절충안을 찾은 게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