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재·조합 진행상황 검토해 일정 관리 계획
둔촌주공 조합 정상 위원회, 집행부 해임절차 착수

조합과 시공사업단의 갈등으로 미래가 어두워진 둔촌주공 재건축사업이 공사가 재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조합과 시공사업단의 갈등으로 미래가 어두워진 둔촌주공 재건축사업이 공사가 재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둔촌주공 타워크레인 해체 일정이 다음 달로 미뤄지면서 협상기간이 늘어났다.

9일 둔촌주공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입장문을 통해 “시공사업단은 협의를 거쳐 다음 달 초까지 크레인 해체 논의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며 “서울시 중재와 조합의 진행상황을 검토해 일정을 관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역대 최대 규모의 정비사업이다. 강동구 둔촌1동 170-1번지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동 1만2032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일반분양 물량만 4786가구에 달한다.

시공사업단은 이전 조합이 체결한 공사비 5600억원을 두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고 공사중단에 이어 지난달 19일 사업현장에 배치된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을 시작했다. 타워크레인을 재설치할때는 최장 6개월까지 소요돼 분양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하지만 최근 둔촌주공 공사가 재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시가 사업정상화를 위한 중재를 진행하고 강동구청과 정상화를 바라는 조합원들의 요청으로 크레인 해체가 연기됐기 떄문이다. 아울러 둔촌주공 조합 정상위원회(정상위)는 공새재개와 조합 파산방지를 위해 현 조합 집행부 해임절차에 착수했다.

정상위 관계자는 “공사중단 사태에도 조합원의 부담만 가중되는 실익 없는 무리한 마감재 변경과 단지 특화 등을 요구한다”며 “불필요한 분쟁으로 공사중단이라는 막대한 피해를 초래한 현 조합 집행부의 무능과 도덕성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타워크레인 철수 유예 요청에 시공사업단이 동의하는 등 신뢰관계도 쌓아가는 분위기”라며 “사업정상화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