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서울와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서울와이어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등으로 민생 경제가 위기인 상황 극복을 위해 여⋅야가 초당적 협력에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2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취재진을 만나 “정부의 정책 타깃은 중산층과 서민들의 민생물가”라며 “어떻게든 최선을 다해서 잡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상과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방안을 묻는 질의에는 “지금 통화량이 많이 풀린 데다가 고물가를 잡기 위해서 전세계적으로 고금리 정책을 쓰고 있는 마당에 생긴 문제들”이라며 “근본적으로 대처할 방도는 없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추가적인 민생 대책에 법 개정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물음에는 “그러면 법안을 제출해야죠. 국회가 원(院) 구성이 안 돼서, 국회가 정상 가동이 됐으면 법 개정 사안이고 법안을 냈을 것”이라며 “지금 국민들이 숨이 넘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법 개정이 필요한 정책에 대해서는 초당적으로 대응해 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지난 정부에서의 자료가 공개돼야 하느냐는 물음에는 “국민 보호가 국가의 첫째 임무다. 국민이 의문을 가지고 계시고 있으면 정부가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건 문제”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난 늘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라고 하는 헌법 정신을 정부가 솔선해서 할 수 있는 일은 해야 하지 않느냐 하는 입장이다”며 “전 정부의 중앙지검장이나 검찰총장 때부터도 가지고 있었고, 그 생각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제기하는 ‘신(新)색깔론’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