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북한이 17일 오전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고, 한미는 공조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하고, 연합 미사일 방어 훈련을 방위태세에 돌입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48분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북한군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240㎞, 고도는 약 47㎞, 속도는 약 마하 4로 탐지하였으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다.
합참은 “연이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라며 “‘유엔안보리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 중국은 김치종주국 주장하는데… 수입 99%가 중국산
- [메타센서] 정진상 구속여부에 이재명 운명 달렸나…내일 영장실질심사
- 2023 CES 혁신상...삼성전자 46개, LG 28개, 현대중 7개 휩쓸었다
- [지스타 2022] "조립부터 플레이까지 한번에" 게이머 사로잡은 삼성전자
- [지스타 2022] 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프리뷰 트레일러 공개
- 경제6단체, 미 의회·행정부에 서한 "IRA법 전기차 차별조항 삭제돼야"
- [지스타 2022] 게임대상 휩쓴 넥슨, 2016년 전설 재현 성공
- 北,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8일만의 무력 도발
- 정부, '불법 아파트 직거래' 기획 조사 나선다… 엄중처벌 예고
- 역사상 최대 부자 빈 살만 떴다… 오일머니 테마주 훨훨 날까
- 특수본, 행안부·서울시청·자치경찰위 등 22곳 압수수색
- 검찰 ‘테라·루나’ 공동창립자 신현성 소환 조사
- [날씨] "마스크 꼭 쓰자" 곳곳 미세먼지… 큰 일교차도 주의해야
- 손혜원 ‘목포 부동산 투기’ 대법원서 벌금 1000만원 확정
- MBC 설상가상… 국힘 김상훈 의원 "삼성의 MBC 광고 중단은 의무"
- 특수부대 출신 소행?… '금괴 200㎏' 강탈당한 北 발칵
김남규 기자
ngkim@seoulwir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