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선 물류대란, 주요 항만 반·출입 평시 대비 '뚝'
건설업 피해 현실화, 시멘트 공급 난항에 셧다운 우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화물연대 파업 이틀째인 지난 25일 경남 김해시 소재 레미콘 생산 현장을 방문해 업계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화물연대 파업 이틀째인 지난 25일 경남 김해시 소재 레미콘 생산 현장을 방문해 업계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나흘째로 접어들었다. 파업으로 주말 물류 운송 차질이 빚어졌고, 주요 항만의 반·출입이 평상시 수준의 35%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정부에 따르면 화물연대 측은 오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총파업 시작 이래 첫 협상에 나선다. 정부는 현재 강경한 태도를 보여 이번 협상엔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대화가 결렬될 경우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당장 시멘트를 사용하는 건설 현장은 공사 중단 위기를 맞았다. 시멘트협회는 “수도권 기지에선 출하가 전면 중단됐다”며 “지난 이틀간 운송 차질로 이미 37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시멘트 공급이 막히며, 주말을 지나 월요일부터는 공사를 멈추는 건설 현장도 다수 생길 것으로 보인다. 건설 업종뿐 아니라 전 산업계가 국토교퉁부와 화물연대 간 협상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공식적인 협상 자리가 마련된 것은 지난 15일 이후 약 2주 만이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서로 주장에 대해 평행선을 보이는 만큼 첫 협상에 실마리를 찾기는 어려워 보일 것이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이와 관련 “국토부 차관과 화물연대 위원장이 월요일에 세종 청사에서 만나기로 했다. 만나게 되면 조건 없이 업무에 복귀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협상 결렬에 대비해 업무개시명령을 위한 실무적 검토를 마쳤다. 

이에 원 장관은 “날짜는 아직 안 정해졌지만 언제든지 국무회의에서 의결하면 저희가 바로 발동할 수 있도록 실무 검토와 준비는 모두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를 주장하는 화물연대 입장에 난색을 표했다. 

연말 종료를 앞둔 안전운임제의 경우 화물차 기사가 과로·과속·과적 운행을 할 필요가 없게끔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정부는 장기적으로 교통안전이 개선되는지 확인 절차를 거치겠다며, 화물연대와 팽팽히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