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철도노조 파업 대비 점검회의 주재
"철도는 공사, 노조 소유 아닌 국민의 것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오후 부산 동구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에서 열린 철도노조 파업 대비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오후 부산 동구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에서 열린 철도노조 파업 대비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다음 달 2일 예고된 전국 철도 노동조합 파업 관련 불법행위에 대해선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 나흘째 접어든 가운데 원 장관은 지난 25일 직접 부산 항만 등 현장으로 내려가 피해 상황을 점거하며, 비상수송대책 전반을 점검했다.

이어 그는 27일 오후 부산 동구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에서 열린 철도노조 파업 대비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철도는 공사, 노조가 아닌 국민의 것”이라며 “국민 불편을 외면한 태도는 절대 용납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노조 측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전면 총파업을 선언했다. 노조는 임금 인상과 사측이 추진하는 직무급제 도입 중단 등 불공정한 승진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노사는 올해 4월부터 교섭을 이어왔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원 장관은 “민주노총의 총투쟁이 선언될 때마다 불법이 관행처럼 굳어지는 것을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며 “철도노조의 파업도 불법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것에 대해선 타협 없이 철저히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강경적인 입장을 보였다. 

특히 원 장관은 파업 대체인력으로 투입된 군인을 위해 마련된 서울의 한 임시 휴게실 문에 붙었던 협박성 글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노조의 행태가 과연 집단적인 힘에 동조하지 않는 동료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있을 것이며, 국민에게도 얼마나 오만방자한 태도로 군림하고 있는 것인가”라며 비판했다.

철도노조는 이와 관련 입장문을 내고 “정당한 쟁의행위에 재난 시 투입될 군 병력을 투입하는 것을 두고 항의하고자 했던 것”이라면서도 “표현과 방식이 잘못됐다. 해당 공지문은 철거했고, 군 관계자와 시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