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발생… 31일까지 평양 출입 안돼
2월 대규모 열병식 앞두고 방역 고삐 바짝 죌 듯

조선인민혁명군 창설 90주년 열병식에 등장했던 비상방역종대. 사진=연합뉴스
조선인민혁명군 창설 90주년 열병식에 등장했던 비상방역종대.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이재형 기자] 북한이 이달 말까지 평양 출입을 봉쇄한다. 최근 평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내린 걸로 보인다.

지난 2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평양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오는31일까지 출입이 봉쇄됐다”고 보도했다. 또 “식당과 목욕탕 등 사람이 밀집되는 시설 운영을 막은 걸 보면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아 보인다”고 전했다.

평양에서의 호흡기 질환 환자 증가세는 북한 당국 관계자를 통해서도 확인됐다.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2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북한 외무성 의전국으로부터 전달받은 외교공한 내용을 소개하며 “북한 당국이 호흡기 질환 확산과 관련해 5일간의 특별방역기간을 선포했다”고 알렸다.

해당 공한에 따르면 25일 0시부터 29일 자정까지 5일 동안 평양에 특별방역기간이 설정되며, 방역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

앞서 미국의 북한전문매체인 NK뉴스는 북한당국의 포고문을 입수했다며 “평양 주민들이 봉쇄령이 내려질 것이라는 사전경고를 받은 뒤 물품을 사재기하는 것 같다”고 보도했다.

다음 달 초 건군절 대규모 열병식을 앞두고 있어 북한당국이 방역 고삐를 더 죌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은 지난해 5월12일 코로나19 발병을 공식 인정했는데, 같은 해 4월25일 평양에서 열린 열병식이 감염 확산 원인으로 지목됐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인정한 후 전국에 봉쇄령을 내렸고, 지난해 8월에 코로나19 사태가 완전히 종식됐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