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겨울철 재유행 대비해 실내마스크 착용해야"
시민 "보다 효율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지난 23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중대본 회의에서 독감환자의 증가와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을 고려해 실내마스크를 유지하기로 한 가운데 실내 마스크 실효성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지난 23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중대본 회의에서 독감환자의 증가와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을 고려해 실내마스크를 유지하기로 한 가운데 실내 마스크 실효성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서울와이어 김지윤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기가 내년 봄으로 미뤄질 전망이다. 다만 시민들 사이에서는 실내 마스크 착용의 실효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독감 환자 증가와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을 고려할 때 실내 마스크 착용은 최선의 방역수단”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기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지난 26일 코로나19 특별대응단 브리핑에서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시기와 규모는 가늠할 수 없으나 앞으로 또 유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으니,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좀 더 오래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말했다.

하지만 시민들 사이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음식을 먹을 때 마스크를 벗는 것에서 시작된 노마스크가, 점차 실내로 입장할 때만 마스크를 잠깐 쓰는 식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손님 평판에 민감한 개인가게의 경우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입장해도 제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서울 마포에서 근무하는 20대 직장인 A씨는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을 반대했다. A씨는 “사실 지금도 실내 마스크 해제와 크게 다를 게 없다”며 “국민 대부분이 항체를 보유했고, 이미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고 지내는 상황에서 큰 의미가 없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경기 용인에서 근무하는 40대 직장인 B씨는 “실내마스크 착용 해제에서 중요한 부분은 현재 마스크 착용 기준이 너무 애매하다는 것”이라며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된다면 좋지만, 마스크를 어설프게 착용하는 현 시점에선 불편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