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상·오뚜기·삼양·동서식품·롯데칠성음료 등 관계자 참석
"소비자들 비판 수용하고 고물가에 기댄 가격 인상 자제하라"

정부가 식품업체의 가격 인상으로 민생 부담이 커질 수 있어 가격을 그만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이태구 기자
정부가 식품업체의 가격 인상으로 민생 부담이 커질 수 있어 가격을 그만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정부가 국내 주요 식품제조업체를 만나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27일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권재한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서울 서초구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주요 식품업체 임원진을 대상으로 물가안정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CJ제일제당과, 대상, 오뚜기, 삼양식품, 동서식품, 롯데칠성음료 등 식품업체 6곳 관계자가 참석했다.

농식품부는 최근 전 세계 유가와 곡물 가격이 안정되고 있으나 가공식품 물가는 7∼8%대의 높은 상승세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근 일부 업체의 가격 인상이 다른 업체의 편승 인상으로 이어지면 민생 부담을 키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권 실장은 “고물가로 어려운 시기에 많은 경제 주체들이 물가 부담을 견디는 상황”이라며 “그런데도 식품업계는 대체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증가했다. 물가 안정을 위한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차원에서 밀가루 가격 안정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식품 원료에 대한 2023년 할당관세 연장도 검토하는 등 업계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업계 차원에서도 경영효율화 등으로 인상 요인을 최소화해달라는 입장이다.

권 실장은 “4분기 이후 식품기업의 원자재 비용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본다”며 “한 번 오른 식품 가격은 떨어지지 않는다는 소비자들의 비판을 수용하고 고물가에 기댄 부당한 가격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